- 입대 장소
- 입대 시기
- 입대 준비물
- 식당
- 훈련과정
- 시험
- 꿀팁
[입대 장소]
공군 훈련소 주소: 경남 진주시 금산면 송백로 46
공군교육사령부 1정문 혹은 2정문으로 입대하게 된다.
[입대 시기]
-봄/여름/가을/겨울 언제 입대해야 할까?
공군 입대 시기는 사계절로 봤을 때는 모두 겪어보진 않았지만 겨울만 아니면 될 것 같다.
봄/가을은 그냥 좋을 것이고 여름은 알아서 훈련을 빼주든가 강도를 줄여준다.
-입대 기수는 언제가 좋을까?
홀수기수와 짝수기수가 있는데 홀수 기수는 1대대/3대대를 짝수 기수는 2대대/4대대를 이용한다.
물론 예외적인 상황으로 특정 상황에 따라 짝수기수가 3대대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. 좋은 대대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.
- 1대대: 1대대는 리모델링 한지 얼마 안 된 거의 호텔급 새 건물이다. 그리고 무선 청소기, 건조기, 우의 건조기, 침대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.
- 3대대: 3대대는 1대대가 리모델링하기 전까지는 가장 좋은 건물이었다. 화장실에 비데 있고 침대 있는 정도가 다이다.
- 2대대: 평범하다.
- 4대대: 시설이 너무 열악하다. 평상을 사용한다.
-입대 시간은 언제가 좋을까?
훈련소에 너무 빨리 들어가면 최영덕관에 오래 기다려야 해서 힘들고 너무 늦게 들어가서도 안된다.
홀수 기수여도 늦게 가면 대대 생활관의 자리가 부족하여 약 200명가량의 인원이 4대대를 사용하게 된다.
즉 적당히 중간 시간대에 들어가면 된다.
[입대 준비물]
인터넷에 나오는 준비물들 중 본인이 필요하다 싶은 것들은 모두 준비해 오는 게 좋다.
생활에 필요한 보급품들을 바로 제공해 주는 육군과 달리 공군은 본인이 준비해 온 물품과 옷들로
1주일을 버텨야 한다.(1주간은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 안됨)
즉 어차피 나중에 짐 싸서 다시 집으로 돌려보내니 최대한 준비 잘해서 올 수 있도록 하자
금지 물품들도 잘 숨기면 사용 가능하다. 실제로 포카리 가루들이 여기저기 나타난다.
휴대폰 가져와도 안 들킬 것 같다는 말도 오간다.
입대 준비물에 입영 통지서와 자격증 등의 요소가 있으나 정보보호병과 같은 지정 특기병들은 필요 없다.
[식당]
음식은 푸디스트라는 민영업체가 와서 해주므로 깔끔하고 괜찮은 식사를 할 수 있다.
식사 다음으로 나오는 부식이 생각보다 괜찮다.
또한, 밥 먹을 때는 옛날 군대와 같이 시간제한이라든가 군기는 전혀 없다.
[훈련 과정]
훈련은 간단하게 체력 좋으면 쉽고 체력이 안되면 힘든 것이다.
본인 체력이 안 되는 것 같으면 조금 준비해 오면 된다.
얼차려 같은 경우는 이미 알고 있겠지만 사라졌다 들었을 것이다.
당연히 엎드려서 팔 굽혀 펴기 같은 건 사라졌고 가장 힘든 얼차려가 주목-주목 바로/무릎 앉아가 전부일 것이다.
[시험]
시험은 특기시험과 종합 이론/실습 평가로 구성이 되어있다.
특시시험 같은 경우는 특기를 결정하기 위한 시험이기에
이미 특기가 지정되어 들어온 정보보호병 등의 지정특기자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.
일반병으로 입대한 동기들이 시험 보러 갈 때 호실에서 정숙히 대기하면 된다.
종합 이론/실습 평가는 여태껏 배웠던 이론들과 훈련들을 평가하는 시험인데
자대 결정에 유의미한 결과를 초래하니 열심히 준비하는 게 좋다.
[꿀팁]
1. 좋은 호실원들 만나는 방법: 최영덕관에서 대대를 배정받고 대대 앞에서 호실을 배정받기 위해 줄을 서게 된다.
이때 코를 골 확률+느릿느릿 움직일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피해 줄을 옮겨 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친구들과 같이 입대했다면 찾아서 같은 줄에 서도 좋다.
2. 항상 중간만 해라: 대대 생활관에 입장할 때 1번째로 줄을 서면 각 소대의 1번으로 배정받게 된다.
이때 이 소대의 1번은 아무 가점 없이 1주간? (소대근무+소대기수+행정근무)의 일을 담당하게 되며
호출되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개인 시간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.
3. 근무 추천: 근무를 하면 가점을 주므로 하면 좋다. 소대근무는 하지 마라.
행진할 때마다 구령을 넣어야 하므로 목이 다 나간다. 행정근무도 조금 바쁘다.
호실근무가 가장 좋다. 실제로 내 기수에서 호실근무는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가 전부였다.
4. 관물대 검사: 이건 거의 받은 사람이 없어 대부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
이불을 각 잡히게 잘 게고 관물대를 정말 깨끗하게 정돈한다면 가점을 준다.
호실 검사도 정기검사와 불시검사가 있는데 이것과 무관하게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.
정기검사 한다고 해놓고 불시검사 하는 경우도 있다. 관물대 검사 시 의류대 검사는 안 한다.
5. TV 시청: 대대마다 다르지만 공지용 모니터가 있는 대대 생활관이 있다. 이때 채널을 잘 조절하면 TV 방송을 볼 수 있다. 그러나 당연하게도 걸리면 안 된다.
6. 특기지원: 학과장에서 777 사령부/의장대/정보체계관리 특기를 따로 모집하는 경우가 있다.
일단은 헌병+공병 확정 아니면 지원하지 마라. 거의 국직 확정이라고 할 수 있다.
특히 전산병 중에 본인이 좋은 자대 못 갈 것 같으니 정보체계관리 특기로 빠지는 사람이 있는데 나중에 후회한다.
꿀 빠는 전산 일을 버려두고 암호 관련 일을 하게 되는데 '암호'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.
실제로 면접에서도 시키는 거 잘하는 사람을 우대한다고 말한다.
궁금한 것 있으면 댓글로 질문 주셔요
'공군 정보보호병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공군 정보보호병] 특기학교 (6) | 2024.09.16 |
---|---|
[공군 정보보호병] 비전공자 공군 정보보호병 합격 후기 (6) | 2024.06.05 |
[군대] 군대에서 어떻게 보안 공부를 할까? (0) | 2024.02.11 |
[군대] 군대에서 분류하는 인터넷망의 종류 (0) | 2024.01.23 |